레노버 ideapad B570 59316294 착한가격 만큼 성능도 착할까?!

 얼마전 - 레노버 ideapad B570 59316294 개봉기/외관 특징 - 포스팅을 통해 "레노버 ideapad B570 59316294" 노트북의 개봉기 및 외형 디자인 관련 리뷰를 소개했었는데요.

 위 글에서도 이야기를 했지만 최근 왠만하면 100만원이 넘는 가격대의 노트북들이 출시가 되고 있는 반면에 이 제품의 경우는 40만원대의 가격를 보이는 제품이면서도 기본적인 스펙(15.6인치의 디스플레이(1366x768), 노트북용 샌디브릿지 CPU 인텔 B960, HDD 500GB, 2GB 램 메모리, 숫자 키패드가 포함된 키보드, 2.35kg 무게, LED 백라이트, 6셀 배터리 등)은 크게 나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본문에서는 지난 포스팅 말미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40만원대의 착한 가격을 보이는 이 제품이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이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성능과 관련된 부분을 알아보기 위해 테스트 해 본 항목은 크게 5가지인데요. "윈도우 체험지수, HDD 벤치마크, 부팅 속도, CPU 및 CPU 정보, 인코딩 속도, 시야각" 등으로 크게 무거운 벤치마크 작업을 진행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보니 일상적으로 많이 체크하는 부분들만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레노버 ideapad B570 벤치마크 및 성능 테스트

▼ 우선, 데스크탑 및 노트북의 구성요소별 성능을 가장 단순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능이죠?! 윈도우7 에 포함된 평가 점수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가장 높게 평가된 점수는 프로세서 부분으로 6.1점을 받았구요. 역시나(?) 가장 낮은 점수는 그래픽 부분이네요. 노트북용 샌디브릿지 CPU 인 인텔 B960 의 성능이 꽤 괜찮다고 알려졌었는데 이 수치만을 놓고 봤을 때는 확실히 그런 듯 합니다. 

▼ 윈도우 평가점수에서 5.8점을 받은 이 노트북의 하드디스크(HDD)는 히타치 제품으로 5K750-500 이 사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히타치 5K750-500 모델은 500GB 의 용량에 5400RPM, SATA2 지원 등이 특징인 제품인데요. 어지간해서는 포털 등에서 정보를 찾기도 힘들 정도로 많이 사용되는 제품은 아닌데요.

▼ 그래서 어느 정도 성능을 보이는지 CrystalDiskMark 를 통해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순차 읽기/쓰기는 초당 약 83MB/77.8MB 의 수준을 보이고 있고, 4K 의 경우는 읽기/쓰기가 각각 0.479MB/0.256MB 를 보여주네요.

 어느 정도의 성능은 보여주는 듯 하지만 500GB 라는 용량도 그렇고 별도로 구입해서 사용할 정도의 성능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부족함이 보이는 수준입니다.

▼ 문득, HDD 벤치마크 후 이 정도 수준에서 '부팅 속도는 어느 정도일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는데요.

 저 같은 경우 데스크탑도 그렇고 노트북에서도 SSD 를 메인으로 쓰다보니 더 호기심이 생겨 테스트를 해 보니 부팅이 완료되는데 까지 50초 남짓한 시간이 소요되더군요.
 SSD 의 빠른 속도를 기반으로 한 부팅속도가 대체적으로 20초대라고 생각한다면 대략 2배 이상의 부팅 시간이 소요되는군요 ^^;;; 

 하지만, 이런 결과값에 대해 오해를 하시면 안되는 것이 보통 HDD 가 메인으로 사용되는 PC 의 경우 부팅속도가 이 정도는 기본으로 나옵니다. 물론,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격차가 많이 나긴 하지만 부팅까지 1분 이상이 소요되는 분들도 상당히 많고 말이죠.

▼ CPU-Z 와 GPU-Z 를 통해 이 노트북의 프로세서와 그래픽 부분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더 크게 볼 수 있어요.

 수 차례 말씀드렸던 것처럼 노트북용 샌디브릿지 CPU 인 B960 이 탑재되어 있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했네요.

▼ CPU 성능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대표적인 작업 중 하나가 바로 '인코딩' 인데요. 1.4GB 정도의 MKV 영상을 다음팟인코더를 통해 아이폰4용 고화질(1280x720 HD)로 인코딩해 보았습니다.

 지금까지 테스트 해본 노트북 중에서는 가장 긴 시간이 소요되었는데요. 26분 남짓한 시간이 소요되는군요.

▼ 그래서 이전에 - 아이폰 빠른 인코딩 방법, 시간낭비는 이제 그만! - 포스팅에서 소개한 적 있는 빠른 인코딩이 가능하게 하는 툴(VCi)을 이용해 같은 영상을 아이폰4S 용 고화질 파일로 인코딩 해 보았습니다.

결과값이 보이시나요? 다음팟 플레이어에서는 26분 남짓한 시간이 소요된 작업이 이 툴에서는 5분이 채 걸리지 않는군요 ^^;; 

 물론, 세세한 설정 등 전문적인 프로그램에 비해서 부족한 부분이 없진 않지만 간단하게 모바일 등에서 감상하기 위해 빠른 속도로 인코딩을 할 목적이라면 충분히 다른 대안도 마련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마지막으로, 레노버 ideapad B570 59316294 의 시야각을 살펴보았습니다.

▼ 좌ㆍ우 측면에서 보는 시야각에서는 크게 부족함을 느끼기 어려웠는데요. 상단에서는 시야각이 측면 정도의 성능을 보이지는 못하더군요.

굳이 따지고 본다면 아래 이미지 정도의 시야각에서 화면을 바라보는 일은 거의 없겠지만 분명 측면에 비해 상단에서의 시야각은 그 성능이 떨어지는 모습이었습니다.

 이상으로 "레노버 ideapad B570 59316294" 의 주요 성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분명 100만원이 넘는 노트북들에 비해서는 그 성능이 부족한 부분이 다수 보이긴 하지만... 40만원대의 노트북이라는 점을 감안하다면 이 정도도 꽤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이런 금액대의 노트북을 구입하는 분들이 보통 이를 활용할 때에는 본문에서 언급한 작업들도 그렇지만 주로 웹서핑 및 문서 작업이 주가 될거라 예상되는데요. 그런 용도라면 더더욱 부족함 없는 성능이 아닌가 싶네요. 

 다소 착한가격의 노트북을 살펴보면서 레노버 ideapad B570 59316294 를 알게 되신 분들, 그러면서 해당 제품에 대한 정보가 궁금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음 좋겠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빅맨 2012.12.19 01:15 신고

    좋은 정보 잘 읽고 갑니다.
    특히 비디오 인코더 부분에서 VCi테스트는 상당히 고무적이네요
    노트북을 저가형으로 구입을 할까해서 알아보던중 들어왔습니다.
    워드나 인터넷 정도만 필요해서요..요즘 인터넷도 워드도 좀 무겁긴하더라고요..
    암튼 잘 읽고 갑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