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노트북 JNR3D Hyper18, 성능이 궁금하다!

 얼마전 극강의 게이밍 노트북, JNR3D Hyper18 개봉기/리뷰포스팅을 통해 18.4인치라는 큰 디스플레이를 비롯하여 엄청난 스펙을 자랑하는 하이퍼18 노트북에 대해 소개를 했었는데요.

 이 노트북의 겉모습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으니 이제 그 속도 알아봐야겠죠? 일반적으로는 잘 접하기 쉽지 않은 스펙의 노트북이다보니 지난 개봉기 및 외형 리뷰 포스팅 후에 블로그, SNS 등에서 성능에 대한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그래서 본문에서는 궁금하다고 말씀주셨던 내용들 중 몇몇 부분(발열, 소음, 분해 등)과 함께 하이퍼(Hyper)18 의 하드웨어가 보여주는 성능을 살펴보려고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미리 어떤 내용을 다룰지 미리 말씀을 드리자면...

 강화유리를 채택한 18.4인치 디스플레이의 시야각, NVIDIA Geforce 560M SLI 벤치마크, 인코딩 속도 테스트, 고사양 게임인 배틀필드3 구동시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JNR3D Hyper18 벤치마크 등 성능 테스트 후기

1. Hyper18 내부 모습 살펴보기 - 분해

▼ 우선, 하이퍼18 의 뒷면을 분해한 모습이 궁금하다고 하신 분들이 계셔서 살짝 덮개를 개봉해 보았습니다. 우측 하단부의 덮개를 개봉하면 아래와 같이 HDD 혹은 SSD 가 장착되어 있고, 그 옆으로 ODD 가 보입니다.

 이전 글에서도 언급했었지만 이 노트북의 특징은 특정 하드웨어를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ODD 부분을 제거하고 HDD 혹은 SSD 를 부착하여 용량을 확장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그리고 역시 말씀드렸던 내용인데요. OCZ Aglity3 과 같은 SSD 의 RAID 구성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 중인 기기의 경우에는 SSD 2개를 RAID0 으로 구성한 상태입니다.

▼ SSD 의 빠른 속도 및 그 성능에 대해서는 굳이 더 말할 필요가 없을 듯 한데요. HDD 와 비교하는 것 자체가 이제는 지겨울 정도죠?!

 그래도 혹시나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까 하여 단순 참고용으로 별다른 최적화 작업 없이 AS SSD Benchmark 를 통해 벤치마킹한 결과를 첨부합니다.

 4K 읽기/쓰기 속도가 초당 약 11.4MB/38.8MB, 4K-64Thrd 의 속도가 각각 121.36MB/143.69MB 로 아주 만족스러운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양호한 편입니다.
 모든 HDD 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1TB 용량의 7200rpm 하드디스크(HDD)가 4K 의 경우 0.5MB/1.3MB 정도인 점을 감안해 본다면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 수치상으로도 얼추 짐작이 되실 겁니다.

▼ 뒷면 좌측 하단 덮개를 개봉하면 배터리 팩이 들어 있는데요. 배터리 용량은 5900mAh 입니다.

 직접 테스트는 못했지만 홈페이지 등에 소개되는 내용을 보면, 물론 사용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래픽카드 1개 구동시 200분 정도의 사용시간을 보여준다고 하네요.

▼ 개인적으로 분해를 하면서 가장 궁금하기도 했고 인상 깊었던 뒷면 상단 부분의 모습입니다. 쿨링팬이 3개나 부착되어 있는 모습은 보고 또 봐도 인상적입니다.

▼ 그래픽카드를 SLI 로 묶어놔서 더 그렇겠지만 열전달을 위한 히트파이프도 광범위하게 자리잡고 있네요. 이런 구조로 인해 고사양 게임을 돌리거나 하더라도 발열 처리가 원활한 듯 합니다.



2. Hyper18 디스플레이, 시야각 테스트

 노트북을 사용함에 있어 다른 스펙들도 중요하지만 디스플레이의 선명함이라던지 시야각 또한 무시하지 못할 부분입니다. 컴퓨팅을 할 때 가장 많이 바라보는 부분이니 만큼 그 선명함이나 시야각이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일반적으로 노트북 디스플레이는 데스크탑 모니터에 비해 그 크기가 작다보니 더욱 그럴 수 밖에 없겠죠?

▼  Hyper18 의 경우는 강화유리를 채택한 18.4인치형 디스플레이로 큰 화면이 주는 시원시원함과 함게 선명도와 시야각을 모두 충족시켜 주더군요. .

 위 이미지를 보시면 상당히 측면에서 바라보았지만,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화면이 제대로 잘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이렇게 반론을 제시하는 분들도 계실 듯 합니다. '주위 배경을 어둡게 해놓고 보니까 그런거 아니냐?!' 고 말이죠. 사실 시야각이 좋지 않은 모니터 혹은 노트북 디스플레이는 주변을 어둡게 하고 살펴보더라도 제대로 화면의 내용을 인지하기 힘듭니다.

▼ 그렇다고는 하지만 제가 주변을 어둡게 해서 촬영한 이미지를 소개한 이유는... 강화유리라는 소재가 주는 문제 아닌 문제 때문인데요.

 자세히 보시면 밝은 환경에서도 다양한 각도에서 표시되는 내용들이 선명하게 잘 보여지는 것은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전 개봉기 글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강화유리 소재 때문인지 여타 노트북 디스플레이 비해 반사가 좀 있는 편이라 어쩔 수 없이 배경을 어둡게 해서 테스트 샷을 담게 되었네요.

▼ 배경을 어둡게 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노트북 화면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미지로 보시는 것보다 실제로 보시면 확실히 시야각이 괜찮구나 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텐데... 이런 부분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점이 참 아쉽네요 ^^;;

▼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해서 측면에서 바라보았는데요. 글자 하나하나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3. Nvidia Geforce GTX 560M SLI 벤치마크 / 인코딩 속도 테스트

▼ GPU 벤치마크 및 인코딩 속도 테스트와 연관되는 하드웨어라 하면 당연히 CPU 와 그래픽카드겠죠? CPU-Z, GPU-Z 툴을 통해 하이퍼18 의 두 하드웨어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인텔 2세대 프로세서인 i7-2760QM 이 탑재되어 있고, 엔비디아 지포스 GTX 560M 이 SLI 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선, 그래픽카드 성능을 테스트 해 보기 위해 3D Mark 11 을 돌려보았습니다.

▼ 먼저, Extream 테스트 결과입니다. X1333 점이 나왔네요.

▼ 다음으로, Performance 테스트 결과입니다. P4076 점을 보여줍니다.

▼ 아마 이렇듯 벤치마크 결과를 소개하면 이 결과가 얼마나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건지 이해하는 분들은 극소수일 겁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될만한 지표를 찾아보았는데요.

 Notebook Check 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노트북에 사용된 그래픽카드의 벤치마크 결과를 순서대로 살펴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살펴보면 Hyper18 에 사용된 Nvidia Geforce GTX 560M SLI 가 어느 정도 성능인지 얼추 짐작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하네요. 

▼ 최근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들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다보니 인코딩 속도에 대한 관심도 많으시죠?

 그래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요. 1GB 가 조금 넘는 MKV 동영상 파일을 아이패드용 고화질 영상으로 인코딩해 보았습니다. 하이퍼18 에서는 이 영상을 인코딩하는데 7분 26초가 소요되었네요. 참고로, 동일한 영상을 i5 린필드, 4GB 메모리(RAM) 등의 환경에서 인코딩하니 10분 39초가 소요되더군요.

4. 하이퍼(Hyper)18 팬소음 테스트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이니 만큼 그 맛을 제대로 느껴보고자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배틀필드3 등)을 구동하게 될 것이고, 그럼 자연스럽게 쿨링팬이 격하게 돌아가면서 팬소음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요.

▼ 이전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었지만 고사양 게임을 돌리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컴퓨팅시에는 하이퍼18 의 팬소음은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입니다.

※ 소음 측정과 관련된 전문적인 기기가 없다보니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대략적인 결괄르 보여드리는 것이니 양해바랍니다.

▼ 테스트를 위해 배틀필드3 을 구동하니 팬소음이 평소에 비해 훨씬 커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팬소음이 커졌다고는 하지만 심각할 정도의 소음은 아니었습니다.

▼ 배틀필드3 구동시 팬소음을 영상과 함께 담아보았습니다.

 

▼ 팬소음과 관련해서 한가지 팁을 말씀드리자면, 터치 기능키 중 블루투스 버튼 우측에 있는 버튼이 '팬 속도 조절' 버튼인데요. 이를 통해 팬 속도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배틀필드3 구동 테스트

▼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상당히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이죠? 마지막으로 하이퍼18 에서 배틀필드3 을 구동시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설정에서 영상 품질을 자동으로 설정하니 텍스처 품질 울트라, 그림자 품질 높음 등 왠만해선 보기 힘들 설정값이 표시되네요.

▼ 아래는 직접 배틀필드3 을 구동해 본 영상입니다. 참고로 새벽에 촬영을 해서 사운드는 시스템 사운드를 무음으로 했습니다. 

 

 위 영상 설정 그대로 실행했는데 끊김이라던지 버벅거림없이 상당히 매끄러운 게임 진행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현실감 넘치는 그래픽이라니... ^^;;;

 지금까지 JNR3D 하이퍼(Hyper)18 노트북의 성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에 걸맞게 여러모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네요.
 5.6kg 이라는 무게 등으로 인해 휴대성은 떨어지는 단점 등 몇몇 단점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노트북 특성상 이동성은 갖추고 있다는 점, 왠만한 데스크탑 이상의 고성능으로 고사양 게임 뿐만 아니라 영상 편집 등 무거운 작업을 하는데도 무리가 없다는 점, 18.4인치 디스플레이에 높은 시야각으로 시원시원한 컴퓨팅이 가능한 점 등 다양한 장점이 있는 제품이라 필요에 따라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기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