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아이튠즈 계정 대규모 블럭, 피해자 속출하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주말동안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된 사건을 접해보셨을 겁니다. 바로 아이튠즈 계정이 대규모로 블락되는 사태가 발생했는데요. 참고로 아이튠즈에서 계정에 로그인은 가능하지만 어플을 새로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하려고 할 때 'Apple ID has been disabled'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계정이 블럭된 것입니다.

 애초에는 그전에도 자주 있었던 것처럼 주소지 등록 문제 등 국내 유저들 사이에서 미국(북미) 계정을 생성해서 사용하는 분들에게 발생한 일반적인(?) 문제인 것처럼 생각되어졌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애플 계정이 블락되었다는 유저들의 목소리가 연이어 끊임없이 전해졌고 이에 단순히 이전까지의 계정 블락 현상과는 다른 무엇이 있다는 의견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에서 출시한 기기를 국내에서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대체적으로 그럴텐데요. 아이튠즈 계정을 한국 계정만 사용하시는 것이 아니라 미국 계정 등 여러 국가의 계정을 생성해서 활용하시죠? 그렇다보니 기프트카드 등을 통해 유료 어플을 많이 구입해서 사용한 분들의 경우에는 적게는 몇 달러에서 많게는 수 백달러에 이르기까지 그 피해 규모가 상당하더군요. 게다가 계정 블락을 당하면 미리 충전해 둔 금액도 이용할 수가 없다보니 그 피해란 말로 다 할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이렇듯 계정 정지에 대한 내용들이 줄지어 나오자 이번에 애플 아이튠즈 계정이 차단된 유저들 사이의 공통 분모를 찾기 위한 움직임이 여러 커뮤니티 등에서 있었는데요. 유저들 사이의 이런 노력 덕분에 100%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공통적인 이유를 찾을 수가 있었습니다.

FreeAppDaily 를 통한 유료 어플 설치가 문제?!

 그 공통적인 원인은 바로 유료 어플을 리딤코드 방식으로 무료로 설치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인 'FreeAppDaily(FAD)' 에 의한 어플 설치였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받은 리딤코드 중 일부가 결제거부로 인해 아이튠즈 계정이 블락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요. 참고로, 이번 사태가 발생하고 아이튠즈에서 FAD 어플도 사라진듯 하네요.

 물론, 이것은 현재까지 가장 가능성이 높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구요. FAD 및 FMA(Free My Apps) 등과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분들의 경우에는 계정이 차단된 분들이 계시긴 했습니다.


 참고로, Free my Apps(FMA) 서비스의 경우는 이전에 제가 블로그를 통해서도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저 뿐만 아니라 FMA 만 이용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계정이 블락된 분이 거의 없다보니 이번 사태의 원인에서 후순위로 밀려나긴 했지만 차후로는 FMA 이용도 자제를 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FreeAppDaily 로 인해 계정이 블락된 피해를 입은 유저들이 트위터 타임라인에 글을 남긴 모습[출처]입니다. 이 외에도 FAD 어플 리뷰 등에도 관련된 메시지들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이튠즈에서 살펴보면 자신이 구입했던 어플 내역을 살펴볼 수 있는거 아시죠? 이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는 원인은 FAD 를 통해 어플을 받은 분들 중 대다수가 'Gift from Alexander' 로 표기된 어플이 존재한다는 점인데요.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100%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말 그대로 가장 확률이 높아보이는 원인을 계속 추려가고 있는 것 뿐인데요. 현 시점에서 가장 근접한 것이 지금까지 언급했던 부분들이라 할 수 있겠네요.
 덧붙여 첨언하자면 Gift from Alexander 로 표시가 되어있다고 모든 계정이 차단되는 것은 아닌 듯 하지만 지금도 꾸준히 계정이 블락되었다는 유저들이 늘어나는 것을 보면 순차적으로 차후에 피해를 입는 분들도 제법 많아질 듯 합니다. 즉, 이 사태가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이 더 안타까운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이렇듯 계정이 블락되면 Express Lane 을 통해 항의 메일 등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계정 블락의 경우에는 여차저차해서 이렇듯 메일을 보내면 해결이 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이번 문제는 어떻게 조치가 취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데요.


 중국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메일을 보낸 유저 중 애플측에서 답변[출처]을 받은 내용이 공개된 것이 있더군요. 위 이미지의 내용대로라면 FAD 로 인해 피해를 입은 다른 분들의 경우도 해결이 어려울 수도 있을 듯 한데...

 더불어 국내에서 답변을 받은 분들의 내용을 살펴보면... 위와 동일한 답변을 받은 분들도 있고, 계정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서는 추후에 다시 답변을 주겠다고 한 경우도 있다고 하니 좀 더 경과를 지켜봐야겠네요. 게다가 평일이 되어봐야 뭔가 새로운 진척도 있을테니 아직은 섣부른 판단을 하기에는 이른 듯 합니다.

대규모 계정 블락 사태, 어떤 해결책이 있을까? & 앞으로는?

 희망사항이 더 많이 반영된 의견이긴 합니다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번 사태에 대해서는 결국 애플측에서 이전의 강경한 대응과는 달리 어느정도 선처를 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피해를 입은 유저들의 규모도 상당한데다가 명백히 사용자들 각각의 과실이라고 할 수 없는 부분이 많기 때문인데요. 커뮤니티 등에서 일명 '3.18 계정블락 대란' 으로 일컫어지고 있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애플측에서 동일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가 벌써부터 궁금해지네요.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FMA, FAD 등과 같은 서비스 혹은 이벤트 등을 통한 리딤코드 방식으로 어플을 제공하는 경우 이제 무작정 이를 이용하는 것도 부담이 될 듯 합니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또 어떤 피해를 입을지 모르니까 말이죠. 더구나 국내 유저들처럼 미국 계정 등 여러 계정을 생성해서 기기를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더 피해가 클 수 밖에 없을테니...

 이런 경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벌써부터 나오면서 리딤코드용 계정을 만들어서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다는 의견 등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번과 같은 문제로 자칫 수십수백달러의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 보면 보험용 대처방안을 미리 세워두시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닐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추가] FMA 혹은 FAD 를 이용했다가 계정 블락을 당하신 분들에게 좋은 소식입니다. 국내에서 계정 정지된 분들 중 일부 분들이 항의 메일을 보낸 결과 다시 계정이 복구가 되었다는 내용들이 올라오기 시작했네요. 관련하여 항의메일 보낼 때 내용팁 등은 차후 다시 정리해서 추가하겠습니다.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