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퓨 폴더 및 파일에 접근을 좀 더 간편하게

 삼성 시리즈5 울트라, NT530U4B-S54 활용팁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던 내용 중에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혹시 기억하시나요?

 XP 시절부터 해서 이미 많은 분들(특히, 회사 등에서 유용함)이 활용하고 계신 기능이긴 하지만,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뭐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듯 합니다.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LAN 에서 같은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를 연결할 수 있는 드라이브입니다. 예를 들어 A 라는 컴퓨터에서 특정 폴더 및 자료를 공유했다고 하면, B 라는 컴퓨터에서 매번 해당 PC 의 네트워크 주소를 입력하거나 하는 번거로움 없이 A 컴퓨터의 공유 폴더 및 자료에 탐색기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데요.


 B 컴퓨터에서 작업하던 내역을 연결된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저장하면, A 컴퓨터에서 바로 해당 자료로 작업을 할 수 있는 듯 활용성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 밖에도 자주 사용하는 FTP 사이트를 탐색기에 연결해서 활용할 수도 있고 활용 방법은 다양합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방법은?

 본문에서는 윈도우7(Windows7)을 기준으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방법을 소개해 드릴텐데요. XP 등에서의 방법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포털에서 검색해 보시면 간단하게 방법을 찾아보실 수도 있으니 본문에서는 XP 에서의 과정은 생략하도록 할게요.

▼ 저는 포스팅을 위해 데스크탑과 노트북 사이에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연결해 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네트워크 드라이브" 라는 폴더를 대상으로 합니다.


 참고로, 제가 폴더 하나만 대상으로 했다고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폴더에 대해서만 연결이 되는 것은 아니구요. HDD 드라이브, FTP 사이트 등의 연결도 가능합니다.


▼ 먼저,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연결하고 싶은 대상의 '속성' 메뉴로 들어갑니다. 여기서 [공유] 탭으로 이동을 해 주세요.


▼ 공유탭으로 이동했다면, 먼저 [공유] 버튼을 눌러 'Everyone' 을 추가하고, 사용권한 수준을 원하는대로 설정해 주세요.


▼ 그리고는 다시 속성 메뉴창으로 돌아가서 [고급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고급 공유창이 나타나면 [권한] 메뉴를 실행, Everyone 을 선택하여 사용권한을 설정해 주세요. 이 과정을 거쳤으면 우선 폴더 및 데이터 공유를 위한 과정은 끝났습니다.

 PC 환경에 따라서는 [네트워크 및 공유센터] - [고급 공유 설정] 등에서 네트워크 검색 켜기라던지, 파일 및 프린터 공유 켜기/끄기, 암호 보호 공유 켜기/끄기 등의 설정도 진행해 주셔야 하니 참고하세요.


▼ 네트워크 드라이브 테스트를 위해 공유한 폴더에는 아래와 같이 몇몇 자료들을 넣어봤습니다.


▼ 이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추가하고자 하는 컴퓨터(PC)에서의 설정만이 남았네요. 간단합니다.


 '윈도우키+R' 을 눌러 실행창이 뜨면, 공유 폴더가 있는 컴퓨터의 IP 주소 혹은 컴퓨터 이름을 이용하여 공유한 폴더 등을 불러오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 공유 폴더가 있는 PC 의 IP 주소가 111.222.0.444 라고 하고, 공유된 폴더가 해당 컴퓨터의 D 드라이브에 있다고 하면... \\111.222.0.444\d$ 라고 입력해 주시면 간단하게 검색이 됩니다. 이해 되시죠?

▼ 위와 같은 방법으로 공유된 폴더 등을 찾는데 성공하면 아래처럼 네트워크 목록에 공유 자료가 표시될 겁니다.


▼ 목록에 표시된 내용 중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대상을 '우클릭' -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을 선택해 주세요.


▼ 그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할 때 탐색기에서 어떤 드라이브명으로 표시될지 등을 정하는 창이 뜨는데 원하는대로 설정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아래처럼 연결된 네트워크 드라이브가 나탄납니다.


▼ 내부로 진입해 보면... 공유했던 폴더 내의 데이터들이 바로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이렇듯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해서 활용을 하면, 본문을 기준으로 했을 때에 노트북에서 작업하던 자료를 데스크탑으로 옮기고 싶을 때 등의 경우 연결된 네트워크 드라이브에 자료를 복사해 넣거나 저장을 하면 바로 데스크탑에서도 활용이 가능해 집니다.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통한 활용 방법은 다양하니 이 한가지로만 유용함을 논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듯 싶네요. 아무튼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방법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본문을 참고하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신고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
  1. BlogIcon 밋첼™ 2012.03.16 10:55 신고

    윈XP와는 또 다른 방법들이라 처음엔 많이 헤멨었는데... 깔끔하게 정리를 해주셨군요~
    금요일 하루 즐겁게 보내시고, 행복한 주말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2. 연고지 2012.03.29 10:58 신고

    잘보았습니다 항상 깔끔한 강좌 덕분에 문제 해결 잘하였습니다
    먼저 강좌중
    XP, USB 및 하드디스크에서 설치하기
    http://liverex.tistory.com/559
    LiveREX_XP_PE 를 다운받아 사용할려고 했는데 다운이 않돼네요
    혹 구할수 있는지요

  3. BlogIcon 학스 2012.04.18 09:03 신고

    윈7인데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이라는 메뉴가 안보이는 PC는 왜그런건 걸까요?따로 설정하는게 있나요?

  4. 윈도우7 2012.05.12 19:47 신고

    저기요;; 제가 조립식컴퓨터를삿는데요 그게 윈도우XP인데 윈도우7파일을깔아서햇는데 마지막에 네트워크연결 설정안햇는데 어떻게해야되나요? 인터넷이 안되요 ;; ㅠㅠ빠른답변부탁드려요^^

    • BlogIcon LiveREX 2012.05.12 20:21 신고

      윈도우7 설치 후에 네트워크 상태가 어떻게 보이나요?
      보통 랜드라이버 설치없이 되기도 하지만, 랜카드에 맞는 드라이버 설치 후 랜선 연결해 보시면 될 겁니다.

  5. Doam 2012.11.20 11:44 신고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그런데 iptime의 넷 하드인 NAS2를 알려 주신대로 연결하려는데 속성설정란에서부터 말씀하신 내용과 다르군요.
    혹시 다른 설정이 필요한가요?

  6. Doam 2012.11.20 11:44 신고

    안녕하세요?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그런데 iptime의 넷 하드인 NAS2를 알려 주신대로 연결하려는데 속성설정란에서부터 말씀하신 내용과 다르군요.
    혹시 다른 설정이 필요한가요?

  7. Doam 2012.11.20 11:48 신고

    iptime 의 NAS2를 실행 시키면 인터넷(FTP://)\접속ID.ipdisk.co.kr로 보입니다.

  8. 질문 2013.09.24 20:59 신고

    네트워크 폴더 해제후에도 탐색기상에 X표시가 붙어서 드라이브가 나타납니다. 없애는 방법은 없나요?

  9. shim 2013.09.25 10:20 신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10. 2014.12.17 11:25

    비밀댓글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