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loud 사진스트림(PhotoStream)의 사진을 삭제하고 싶다?

 아이폰(iPhone) 혹은 아이패드(iPad)와 같은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이클라우드(iCloud)의 사진스트림 기능을 통해 각 디바이스간에 사진을 공유하는 등의 활용을 하고 계실 겁니다. 저 같은 경우도 아이폰4 를 통해 촬영한 사진을 사진스트림 기능을 이용해 PC 에 바로 전송하기도 하고, 아이패드2 에서 감상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 사진스트림(Photo Stream) 기능이 각 클라우드 서비스로써 이런 유용함을 제공하긴 하지만 사용하다보면 아쉬운 부분이 몇몇 보이곤 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아쉽게 느껴지는 부분은 사진스트림에 백업되어 있는 사진을 사용자가 선택하여 삭제할 수 없다는 부분인데요. 간혹 사진스트림에 저장되지 않길 바라는 사진이 백업된 경우에는 이 부분이 상당히 아쉽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임의로 사진스트림에 저장하고 싶은 사진들은 별도로 백업한 후에 사진 스트림에 저장된 사진 전체를 재설정하여 삭제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사진스트림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은 전혀 삭제가 불가능하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요. iCloud 웹서비스를 이용하면 가능합니다.

사진스트림(Photo Stream), 재설정하여 사진 삭제하기!

 아마 대부분 알고 계실거라 생각되는데, iCloud 웹서비스는 아래 링크를 통해 이동하시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Cloud : https://www.icloud.com/
▼ 우선, 아이폰의 iCloud 사진스트림 설정에서 사진 스트림을 비활성화합니다.


 참고로 위 이미지들을 보시면 비활성화시 사진이 삭제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는데요. 이렇게 하면 저장된 사진들이 모두 지워지는 것 아닌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는 해당 디바이스에서만 삭제가 된다는 의미이지 서버에서 삭제되는 것은 아닌 듯 합니다.

▼ 실례로, 위 설정을 통해 사진 스트림을 비활성화한 후 다시 활성화하면 서버에서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을 다시 불러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다음으로, 위에서 링크 걸어둔 iCloud 웹서비스에 로그인을 하신 뒤 우측 상단에 [계정]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고급] 메뉴를 클릭해서 이동해 주세요.


▼ 그럼 [사진 스트림 재설정]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사진 스트림 재설정] 메뉴를 클릭하면 '사진 스트림의 모든 사진이 즉시 iCloud에서 제거됩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재설정 여부를 묻는 확인창이 뜨는데, 본문의 주제에 따른다면 재설정 버튼을 선택해 주시면 되겠죠?


▼ 설정을 마친 후에 아이폰 등 기기에서 사진 스트림 기능을 다시 활성화시키면 아래와 같이 저장되어 있던 사진이 모두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과 함께 PC버전의 iCloud 를 연동하면 번거롭긴 하지만 불필요한 사진은 지우고 꼭 필요한 사진들은 다시 사진 스트림에 업로드할 수도 있는데요. 사실 백업이 주 목적이라면 관련된 어플이나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더 간편할 듯 합니다.

 혹시 사진 스트림 기능을 이용하시는 분들 중 이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들을 삭제하고 싶은 분들은 위 방법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LiveREX 유튜브 채널 추천 영상 (구독하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 이 글은 LiveREX 의 동의없이 재발행/재배포 할 수 없습니다. [License] 를 참고하세요!
Facebook Comment